지난 2019년 겨울, 서울에서는 AI Summit 2019라는 세미나(행사)가 있었다.
해당 세미나는 일반적인 학회 대비 가격이 상당하여 가는데 주저하게 됐었다. 약 80만원 정도였던가..
하지만, 프로그램 자체가 현업에서의 AI 적용 사례를 알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세미나를 신청하였다.
(AI Summit 홈페이지를 가면 첫 화면에 내가 질문하는 사진이 나온다 하하)
'솔트룩스'라는 회사는 바로 이 때 알았다.
솔트룩스의 이경일 대표이사님께서
유레카! 증강지능에서 AI 성공 해답을 찾다
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셨는데, 내용이 참 인상깊었었다.
특히,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(Explainable AI) 관련 기술 소개도 해주셨는데 나는 그 때 처음으로 해당 기술을 알았다.
지금은 과기부, 산자부에서 펀딩된 상당 수의 과제 뿐 아니라 심지어 한화시스템과 같은 방산업체들도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들을 다루고 있으나 그 때는 그 정도로 알려지지 않았을 때였다.
지금은 한글로 된 도서도 나왔더라.
아무튼 너무 재미있게 설명해주셔서, 끝나고 관련하여 질문도 했었던 기억이 난다.
(질문을 잘 받아주셨어서 감사했다.)
이 때부터 솔트룩스라는 회사(사실 회사보다는 대표님)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,
얼마지나지 않아서 IPO 후 코스닥에 상장을 했다.
IPO 당시 다른 일들이 있었어서 청약은 하진 못했었다.
2020년 9월 즈음이던가 연구실 내에서도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 관련 과제 얘기가 나와서 다시 회사를 찾아 분석해봤고, 꽤 많은 정부 과제/사업들을 수행한다는 뉴스들을 접할 수 있어서 바로 투자를 하였다.
(투자 후 얼마 안지나서 40% 정도 올랐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시점에는 3만원 정도에서 횡보중이다.)
국내에 몇 안되는 기술로 승부를 볼 수 있는 인공지능 기업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길게보고 투자하는 중이다.